회사 다니면서 세무사를 준비할 수 있을까? 거기에 정답은 없다.

 

 

회사 다니면서 세무사를 준비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은 사실 간단치가 않다.

 

다음 보기에서 한 번 골라보자.

* 참고: 세무사 시험은 1차가 있고 2차가 있음 

1) 세무사 준비는 회사를 다니면서 할 수 없기에 회사를 그만두고 1차부터 준비해야 한다.

2) 1차까지는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할 수 있고 2차부터는 회사를 그만두고 올인해야 한다.

3) 1차와 2차를 회사를 다니면서  동시에 준비할 수 있다. 

 

 

그 어떤 보기도 답이 될 수는 있지만 가장 무난한 보기는 2)번인 것 같다. 세무사 시험 1차는 필자의 '동차합격수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략적으로도 붙을 수 있는 비교적 공부량이 적은 시험이다. 따라서 직장을 다니면서도 어떻게든 어떻게든 붙을 수는 있다. 문제는 2차이다. 2차의 경우 1차를 합격한 직장인 및 그리고 전업수험생들과 경쟁해야 한다.  냉정하게 얘기해서 하루에 5~6시간 정도의 순공부시간을 매일 매일 확보하지 않는 이상 직장인으로서 2차 합격은 요원하다. 전업수험생이라고 세무사 수험생들도 하루 종일 공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직장인으로서 경쟁하려면 최소한 그만큼은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 물론 기억력이 매우 좋은 사람의 경우 하루 공부 3~4시간만으로도 충분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는 극히 예외적인 케이스일 것이다. 

* 그런데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세무사 합격의 대가가 뭐길래? 직장 생활을 하기 싫어서? 상사가 싫어서? 여러분들 차라리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를 해서 경제적 자유를 먼저 이뤄라. 필자 생각으론 그것이 직장 다니면서 세무사를 합격하는 것보다 쉬울 것 같다.

 

 

보기 1)의 경우 1차부터 직장을 그만두고 준비하는 케이스다.  만약 매우 바쁜 직장에 다니는 분들의 경우엔 솔직히 1차 합격도 쉽지는 않다.  아무리 만만한 1차 합격이라고 해도 하루 3~4시간의 고정적인 공부량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막판 2~3개월은 공부 시간을 더 늘릴 생각으로 공부에 임해야 한다.  따라서 어설픈 생각으로 도전했다가는 괜히 세무사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고 노는 것도 아니고 시간만 날릴 확률이 높다. 평일에 3~4시간 정도의 순공부시간밖에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에(직장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이것도 사실 매우 매우 어렵다.) 주말은 사실 거의 반납한다는 생각으로 평일에 하지 못한 공부량을 보충해야 한다. 이 얼마나 고난의 행군인가? 이러한 스케쥴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지 않다. 몸도 정신도 정말 축난다. 따라서 1차부터 직장을 그만둬야 할지 모른다. 

 

 

보기 3)의 경우 매우 여유로운 직장을 다니는 분들 & 공부 머리가 비교적 특출나신 분들에 한해 적용되는 몇 안되는 케이스라고 보면 된다. 본인의 환경과 본인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먼저 필요하다. 내 직장은 스트레스가 거의 없고 나는 야근이 거의 없고 칼퇴하는 직장에 다니고 있는가? 내 공부시간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요소가 내가 다니는 직장에 거의 없다면 공부 환경은 비교적 우수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 다음부터는 자기 자신이다. 정말 냉정하게 학창시절에 공부를 잘했나? 머리가 우수한가? 엉덩이가 무거운가? 의지력이 매우 강한가? 그 어느쪽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환경이 좋아도 직장을 다니면서 세무사 합격에까지 이른다는 것은 정말 정말 어려운 길이 될 수 있다. 괜히 자신을 학대하지 말고 그 시간을 즐기는 것이 오히려 인생을 되돌아봤을 때 현명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직장인으로서 세무사 공부를 한다고 했을 때 평균적인 근무환경에서 평범한 머리를 지니고 있는 직장인을 기준으로 한다고 했을 때 1차까지는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고 2차부터는 올인을 하는 전략을 추천하고 싶다. 물론 여기에는 세무사 합격과 공부에 대한 의지가 충만한다는 점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내가 합격에 대한 강한 동기가 없다? 나는 공부할 의지가 많이 부족한 것 같다? 무슨 세무사 합격이 부귀영화를 제공하는가? 차라리 투자행위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라. 물론 필자 기준으로 세무사가 있는 상태에서 직장을 다니니 정말 마이웨이로 직장을 다니니까 마음은 정말 편하긴 하다. 언제 나와도 상관이 없고 갈 데도 많다. 즉, 소득을 창출하는 부분에서 엑시트를 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이 일반적인 직장인에 비해서는 아주 많다. 하지만 (취업 전 세무사 자격증을 딸 수 있는 타이밍을 놓친) 일반적인 직장인이 한창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세무사를 합격해서 개업해서 성공하겠다'는 마음으로 세무사를 준비하는 것은 본인의 성향을 잘 고려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

 

 

직장인들이여. '왜 세무사를 따실려고 하는가?' 개업해서 돈 많이 벌고 싶어서? 진리의 '될놈될'이다. 정말이지 될 놈은 되고 안 될놈은 안된다. 괜찮은 대기업에 다니다가 회계사도 아니고 세무사 따서 어중이 떠중이로 있게 되면 아마 우울증으로 상당히 고생할 것이라 확신한다. 세무사 공부 기간은 필자가 알기로는 평균 2~3년인데 사실 3~4년, 4~5년까지도바라봐야 될 수 있는 매우 머나먼 여정이 될 수 있다. 근데 이것 참, 이게 아마 직장인만의 기준이 아니고 여기 통계에는 직장인도 있고 전업수험생도 있고 여러 다양한 환경에 있었던 합격자들의 통계일 것이다.  정말 머나먼 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여정을 떠나기에 앞서 '내가 왜 세무사를 따고 싶은지 깊이있게 반추하라' 기회비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인플레이션 시대에, 자격증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시대에(변호사자격증을 생각하면 바로 동감하실 것이다.) 왜 세무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자신의 소득활동을 정지시키는가?

* 이러한 논의는 30대 중반 이상일 때 적용되는 것이며 30대 초반 정도까지는 자신의 소득 활동을 잠깐 정지시키고 세무사 자격증에 1~2년 투자하여 도전하는 것도 기회비용 측면에서 그다지 타격이 크진 않을 것이다.(다만, 정말 빨리 따야 한다. 세무사 자격증 따위에 여러분의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이 대단히 위험한 여정에서 여러분들이 왜 이 자격증을 꼭 따야만 하는지 그 이유를 반드시 상기하라. 그게 모든 세무사 공부 방법을 논하기 전에 여러분들이 대답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