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경우 1세대 1주택인 경우 취득세 중과세율을 적용받지 않는다. 그러면 1세대는 무엇이고 1주택에 대한 판단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1세대의 범위

(1) 원칙: 주민증록표에 함께 기재 또는 주민등록표에 함께 기재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미혼인 30세 미만의 자녀는 같은 세대이다.

 

(2) 예외: 30세 미만의 자녀라 하더라도 일정 소득(70만원) & 따로 사는 경우 별도의 세대이다.

 

(3) 사례

자녀가 65세 이상의 부모님(배우자 부모님 포함)을 모시기 위해 같이 사는 경우, 65세 이상 부모님과 자녀 세대는 독립된 세대로 본다.

 

2) 1주택의 범위

(1) 주택수 포함 범위

분양권 및 입주권은 취득세 과세대상은 아니지만 주택수 산정에는 포함한다.(법 시행 이후 신규 취득분부터 적용)

 

오피스텔 분양권은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으나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수에 포함한다.

 

부부가 1주택을 공동 소유하는 경우는 1개 주택을 소유하는 것으로 본다.

 

(2) 주택수 합산 제외

상속주택의 경우 상속개시일로부터 5년까지는 주택수 합산에서 제외한다.

 

공공성 등을 고려하여 투기로 보기 어려운 경우는 주택수 합산에서 제외한다.

 

28조의 2주택 유상거래 취득 중과세의 예외

법 제13조의 2 1항을 적용할 때 같은 항 각 호 외의 부분에 따른 주택(이하 이 조 및 제28조의 3부터 제28조의 6까지에서 주택이라 한다)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주택은 중과세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 (2020.8.12. 신설)

 

1. 법 제4조에 따른 시가표준액(지분이나 부속토지만을 취득한 경우에는 전체 주택의 시가표준액을 말한다)1억원 이하인 주택. 다만,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조 제1호에 따른 정비구역(종전의주택건설촉진법에 따라 설립인가를 받은 재건축조합의 사업부지를 포함한다)으로 지정고시된 지역 또는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2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사업시행구역에 소재하는 주택은 제외한다.

2. 공공주택 특별법4조 제1항에 따라 지정된 공공주택사업자가 같은 법 제43조 제1항에 따라 공공매입임대주택으로 공급(신축 또는 개축하여 공급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주택

3. 노인복지법32조 제1항 제3호에 따른 노인복지주택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주택

4.문화재보호법53조 제1항에 따른 국가등록문화재에 해당하는 주택

5.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2조 제7호에 따른 임대사업자가 같은 조 제4호에 따른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주택

6.영유아보육법10조 제5호에 따른 가정어린이집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주택

8.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공익사업 등)에 해당하는 주택으로서 멸실시킬 목적으로 취득하는 주택

10.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저당권의 실행 또는 채권변제로 취득하는 주택. 다만, 취득일부터 3년이 경과할 때까지 해당 주택을 처분하지 않은 경우는 제외한다.

.농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조합

.산림조합법에 따라 설립된 산림조합 및 그 중앙회

11. 28조 제2항에 따른 농어촌주택

 

(3) 일시적 1세대 2주택

사유: 이사 목적 등으로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되는 경우 종전 주택을 일정 기간 내에 처분할 경우에 신규주택에 대해 1주택 세율(1~3%) 적용한다.

* 다주택자의 경우 일시적 1세대 2주택에 해당될 여지가 없다. 따라서 신규 취득에 대해 중과세율을 적용 받는다.

* 재건축사업으로 거주하던 주택(A)에서 잠깐 나와서 신규주택(B)을 취득했다가 재건축한 주택에 다시 들어가는 경우 일시적 2주택에 해당한다.

 

처분기한: 3년 이내이다.(종전 주택과 신규 주택이 모두 조정대상지역에 있으면 1년 이내)

* 신규주택이 아닌 아파트 분양권을 취득한 경우 아파트 준공 후 주택의 취득일을 기준으로 3년 이내 처분하면 된다.

 

+ Recent posts